#연구/#Tech

Shortener URL의 Expand URL 정보를 명령어 한 줄로 가져오기 (feat. cURL)

every7hing 2021. 5. 30. 00:12
반응형

 

#Shortener URL의 Expand URL 정보를 명령어 한 줄로 가져오기 (feat. cURL)

#cURL 명령으로 URL Expand 하기

 

우리가 인터넷이나 SNS을 많이 하다보면, 실제 URL이 아니 짧은 URL로 변환된 URL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. 

예를 들어, 제 블로그 주소인 https://isss.tistory.com 짧은 URL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은 URL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https://bit.ly/3yGe2we

 

Expand URL

그러면, 이렇게 짧게 변환된 URL 정보를 실제로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원래의 주소가 어떤 것인지 간단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?

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.

cURL 명령어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.

 

cURL은 다양한 통신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와 명령 줄 도구를 제공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이다. 이 cURL 프로젝트는 libcurl와 cURL이라는 2개의 제품을 만든다. 1997년에 처음 출시되었다.

 

아래 명령은 cURL을 통해 위에서 변환된 짧은 URL의 원래 주소와 HTTP HEAD 정보를 가져올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.

curl --head --location "https://bit.ly/3yGe2we"

실제로 명령을 실행해 보겠습니다.

명령 실행 결과

 

위 응답의 내용에서 location 정보를 자세히 보면, 실제로 위의 짧은 URL로 접근 했을 경우 Redirection되는 실제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.

따라서, cURL의 간단한 명령만으로도 실제 짧은 URL을 클릭하지 않고도 실제 주소를 얻을 수 있으므로, 의심되는 주소들이 있을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잘 확인하시고 클릭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.

 

이런 글은 어때요?

반응형